본문 바로가기
학업

[자격] 워드프로세서 독학 4일로 취득한 후기

by 온틀 2021. 7. 10.
반응형

워드프로세서 필기, 워드프로세서 실기,

워드 독학 4일 취득 후기

 

워드프로세서는 그렇게 난이도가 높지는 않은 시험이다.

그래서 필기, 실기 모두 수월하게 취득할 수 있다.

아래는 2016년에 작성했던 워드 독학 취득 후기이다.

 

워드프로세서 독학 후기

컴활 필기를 딴 지 한 학기가 지났다.

벌써 겨울이 끝나간다.

사실 나한테 진짜 중요한 자격증은 컴활이고

그에 비해 워드는 아무나 다 따는 쉬운 시험이긴 하다.

 

그래도 한국에 있는 이상 한컴오피스는 계속 쓸테고,

워드가 아무리 쉽고 효용성이 떨어지는 자격증이라도

없는 것보다는 나을 것 같았다.

 

오히려 "그 쉽게 따는 워드 자격증도 없다니!!" 라는 논리와

"그렇게 쉬우면 짧게 공부하고 얼른 따야지~"라는 논리가

나를 사로잡았다.

 

그래서 면허 기능까지 보고 나서 바로 필기시험을 보았다.

 

참고로 워드프로세서에 대한 최신 정보는 

https://license.korcham.net/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license.korcham.net

 

여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제 워드는 2, 3급이 사라지고 1급을 단일등급으로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다.

 

 

1. 워드 필기

 

필기는 진짜.하루 공부했다.

컴활 필기를 본 적이 있어서인지 익숙한 내용도 좀 있었고

면허필기처럼 문제은행식이어서 선지까지 그대로 나왔다.

 

필기 기출 문제는 구글에 치면 단번에 나온다.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여기에서 12년도 것까지 3개년을 뽑아서 풀었다.

 

딱 하루 마음을 다잡고

 

1. 20분간 풀고 (실제 시험은 30분)

 

2. 채점하고 조금 놀란.. 다음

 

3. 찍어서 맞춘 것 + 틀린 것을 집중해서 본다.

답에 줄 쳐놓고 심사숙고해서 읽기만 하면 됨.

 

4. 계속 반복하면 문제 내용이 비슷한게 상당히 많음을 알게 되는데

그렇게 반복해서 나온 것들은 몇번 더 본다.

 

 

워드는 필기도 쉬운 편이기 때문에

운전면허 필기 정도의 정성만 있으면 얼마든지 붙을 수 있다.

 

 

2. 워드 실기

 

사정이 있어서 워드 실기도 한 2~3일만 공부하게 되었다.

실기 자료도 구글의 도움을 받았다.

강좌는 유튜브에서 찾아서 보았다.

 

기출문제만 갖다놓고 풀기에는

책갈피, 문단 첫글자 모양 지정 등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도 많이 보기 때문에

강좌를 한 번 보는게 좋다.

 

나는 실기를

 

1. 기출문제를 하나 갖다 놓고 그냥 푼다.

 

2. 막히는 부분을 강좌에서 찾아서 본다.

 

3. 한 3회쯤 모든 기능이 익숙해질 때까지 천천히 풀어본다.

 

4. 이번엔 시간을 재면서  더 풀어본다. (3회 이상)

- 실기도 30분인데 25분으로 맞춰 연습하면 좋다.

 

이런 식으로 연습했다.

 

또 시간분배와 작성순서는 이렇게 했다.

 

0~1분 - 용지 설정, 다단 설정 등 페이지 기본 틀 잡기

(항상 똑같으니 외워가면 좋다)

 

1~10분 - 내용 입력 : 머릿말 꼬릿말 쪽수, 본문(표도 함께)

즉 '글자를 치는 모든 행위'를 최대한 다 해둔다.

 

10~20분 - 나머지 세부사항 : 제목, 문단 첫글자 설정, 스타일, 책갈피, 이미지삽입, 차트 등등

즉 '마우스로 하는 모든 행위'를 이때 다 하는 것이다.

 

나머지 시간 - 다시 처음으로 가서 검토

(의외로 오타가 잘 나오니.. 꼭 검토!!!)

 

 

사실 타자 치는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기 때문에

타자만 다 치면 나머지는 좀 느긋하게 해도 빨리 끝날 수 있다.

나도 한 7분이 남아서 모든 문항을 다시 검토하고 오타를 하나 걸러낼 수 있었다.

 

그리고 생각보다 타자가 아주 빠르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나는 노트북 타자로도 400타 겨우 넘기는데 (최근에 한컴타자연습함)

데스크탑 키보드로 시험을 쳐도 10분 안에 충분히 다 입력할 수 있었다.

300타만 넘는다면 괜찮을 것 같다.

 

아, 그리고 영타를 평소에 안 쳤다면 꼭 연습해둬야 함!

타자수 느리게 하려고 별별 영어를 다 집어넣는다.

좀 과장됐지만

 

나는 사과(Apple)를 먹는다.

 

이정도로 쓸데없이 붙여넣는다.

다행히 나는 영어과외를 하면서 계속 프린트를 제조했었기 때문에

영타를 연습할 수 있었다.

 

 

실기 결과는 보름 후에 나왔다.

실물 자격증을 꼭 신청할 필요는 없다.

어학 증명서처럼 홈페이지에서 무한 인쇄할 수 있기 때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