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업

[자격] 컴활 1급 필기 독학 3일로 취득한 후기

by 온틀 2021. 7. 10.
반응형

컴활 1급 필기, 컴활 1급 실기,

활 1급 독학 3일로 취득하는 법

 

 

컴퓨터활용능력 1급 소개

 

컴퓨터활용능력(이하 컴활)은 난이도가 낮지 않은 컴퓨터 자격증 중 하나이다.

사실 필기는 통과하기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실기가 합격률이 낮은 것으로 유명하다.

 

나는 컴활 1급을 2016년에 취득했기 때문에

현재 컴활 문제 경향에 대해서는 잘은 모른다.

그래도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하는 컴활 특성상

크게 달라지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아래는 당시에 적었던

컴활 1급 필기 독학 후기를 다듬은 것이다.

 

 

컴활 1급 필기 시험 후기

 

어제 본 컴활 1급 필기 결과가 벌써 나왔다.

IBT 시험이다보니 이렇게 빨리 나온다. 

 

상시검정은 시험 결과를 안 알려주나? 그냥 합불 표시만 있고 점수는 없네.

2년 안에 실기를 보면 되니까 실기는 겨울에 보기로!

 

찾아보니 컴활이 워드보다 어렵다고 하는데

워드를 안 쳐봤지만 워드보다는 확실히 어려운 내용이 많은 것 같다.

특히 액세스는 처음 들어봤다.

 

아무튼 나의 실질적인 공부시간은 3~4일정도이다.

그 전에는 정리한답시고

시나공 기출문제집의 핵심 기출 요약을 hwp파일로 정리했었는데

딱히 공부는 많이 안 되었다.

역시 기출문제가 짱짱!

 

시험 보고 나서 느낀 점을 말하자면,

핵심 기출 한두번 쭉 읽기만 하고

문제집 한 권 안의 기출을 다 풀었다면 

누구나 수월하게 시험을 칠 수 있는 것 같다. 

솔직히 말하면 한 4~5개만 풀어도 된다!

 

그만큼 반복되는 내용도 많고

심지어는 완전히 똑같이 내는 문제도 있기에!

이번 시험에서도 기출에서 7~8문제는 똑같이 나왔던 것 같다.

문제은행방식이라 그런가.

 

 

컴활 1급 필기 독학 후기

 

나는 기출을 6회까지만 풀었다.

그것도 이틀 꼬박 공부해서 겨우 그렇게 한 것이다.

공부법은 평범하다.

1) 1시간 알람 맞춰서 풀기

 

2) 채점 후 문제 차례로 보면서 핵심 요약집(내 경우 내가 정리한 파일)에서 해당 개념에 V표시한다.

- 문제 하단의 '전문가의 조언'에서 자주 출제된다, 꼭 알아둬라 이런 말이 나오면 별표를 한다.

 

3) 문제와 보기에 나온 내용을 요약집에서 찾아 밑줄 긋고,

요약집에 없거나 처음 보는 용어는 문제집에 형광펜 쳐 두고,

요약집에 추가 필기 한다.

 

4) 그렇게 기출만 4회 이상 풀이.

 

1회 풀 때는 60문제중에 30문제(50점) 겨우 넘게 맞췄었는데

위와 같이 했더니 회를 거듭할수록 점수가 쑥쑥 올랐다.

 

4회째 푸니 70점이 넘고 5~6회에서는 80점을 넘기도 했다.

그게 당연한 게 그만큼 반복이 많이 된다!

 

특히 스프레드시트, 액세스에 나오는 함수, 매크로, 쿼리, VBA 문법 등은 기출로 풀어야 완전히 이해된다.

나중에 그 함수 언어들이 무슨 뜻인지 외국어 공부하듯 읽힐 때 쾌감이 있다.

 

결론 - 기출을 3~4일 정도 집중 반복하자!

반응형